ENFJ 비전공자 개발스터디

데이터베이스 객체의 종류 본문

Database

데이터베이스 객체의 종류

madb 2021. 12. 23. 11:57
반응형


테이블
데이터타입
문자
숫자
날짜
LOb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의 한 종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란 테이블(table)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테이블은 키(key)와 값(value)의 관계를 나타냄. 이처럼 데이터의 종속성을 관계(relationship)로 표현하는 것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특징.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 관련된 대표적인 용어는 다음과 같다.

열(column) 각각의 열은 유일한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만의 타입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열은 필드(field) 또는 속성(attribute)이라고도 불린다.

 

행(row) 행은 관계된 데이터의 묶음을 의미. 한 테이블의 모든 행은 같은 수의 열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행은 튜플(tuple) 또는 레코드(record)라고도 불린다.

 

값(value) 테이블은 각각의 행과 열에 대응하는 값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값은 열의 타입에 맞는 값이어야 한다.

 

키(key) 검색, 정렬시 Tuple을 구분할 수 있는 기준이 되는 Attribute. 테이블에서 행의 식별자로 이용되는 열을 키(key) 또는 기본 키(primary key)라고 한다. 즉, 테이블에 저장된 레코드를 고유하게 식별하는 후보 키(candidate key) 중에서 데이터베이스 설계자가 지정한 속성을 의미한다.

 

관계(relationship) 테이블 간의 관계는 관계를 맺는 테이블의 수에 따라 일대일, 일대다, 다대다 관계로 나뉜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는 이러한 관계를 나타내기 위해 외래 키(foreign key)라는 것을 사용함.

반응형